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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탯

캐릭터의 성향을 결정하며, 초기 스탯 20이 주어집니다.
체력을 제외하고 0~12까지 자유롭게 분배할 수 있으며 최대치 초과 등의 오류를 제외한 분배 내용은 합격자 선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공격
데미지 발생 결과값에 영향을 미칩니다.


방어
캐릭터의 기본 방어력을 결정합니다. 스탯 1당 5%의 데미지를 차감하여 받습니다.
방어 행동은 행운 스탯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크리티컬 값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체력
캐릭터의 최대 HP를 결정하며 스탯 1당 30의 HP를 가집니다.
최소 1이상의 분배가 필요합니다.


민첩
전투에 참가한 캐릭터 간 민첩을 비교하여 행동순서를 결정합니다. 민첩이 동일할 경우 2순위로 행운을 비교하여 높은 쪽이 우선 순위로 판정됩니다. 순서에 따라 스킬의 효과가 적용되지 않거나 일부에만 적용 될 수 있습니다.

ex) 후순위 캐릭터가 선순위 아군을 지정하여 대리방어를 선언할 경우, 후순위 캐릭터보다 앞선 행동 순서의 적 공격은 대리방어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행운
공격 행동시 크리티컬 발생 확률을 결정하며, 제작이나 채집 활동시 운적인 요소에 기여합니다.


손재주
제작, 채집관련 행동이나 스킬의 성공 확률에 기여합니다.


집중력
조사관련 행동이나 스킬의 성공 확률에 기여합니다.


◆ 이능력

  1. 본 커뮤니티에서는 별도의 포지션이 존재하지 않으나, HP회복/버프 등 아군을 직접적으로 보조하는 이능력은 설정이 불가능합니다. (세계관에는 해당 이능력자들이 존재하고 있으며, 커뮤니티 시스템을 위한 메타적인 항목입니다)

  2. 본 커뮤니티에서 사용하는 ‘페널티’의 개념은 이능력 자체의 사용 한계가 아닌, ‘캐릭터의 지속적인 이능력 사용에 방해가 될 만한 부작용’입니다. 이는 이능력을 제한 없이 오래 지속하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함이며, 페널티의 강도는 이능력의 강도와 비례해야 합니다.
    1. 사용한계와 페널티 구분 예시
    2. 불꽃을 자유롭게 일으켜 공격하는 이능력자
      ① 비가 오는 날에는 위력이 약해진다.
      → 불의 자연적 성질이므로 페널티가 아닌 능력 자체의 사용 한계로 판단합니다. 해당 내용만을 서술했을 경우 페널티 설정이 없는 것으로 간주, 세계관 오류로 분류됩니다.
      ② 능력을 5분 이상 사용할 수록 심각한 두통이 일기 시작하며, 이를 무시하고 사용할 경우 신체의 말단부터 화상을 입는다.
      → 능력에 걸맞는 페널티로 판단합니다.

    3. 먼치킨 서술 관련 예시
    4. 창조or소환 관련 이능력
      ① 창조
      → 생성하고자 하는 물체의 크기에 상응하는 조건(금속, 흙, 종이와 같은 생성 매개 물체 등) 서술이 없을 경우 먼치킨으로 판단합니다. 즉, 무조건적으로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 재료를 요하지 않거나, 생성물의 크기에 비해 소모되는 재료가 지나치게 적은 이능력의 경우, 이에 걸맞은 지속시간이나 내구도 관련 서술이 없을 시에는 먼치킨으로 판단합니다.
      → 조건 설정과 페널티는 별개입니다. 특정 횟수나 일정 규모 이상을 창조할 경우 일시적 신체 손상이 오는 등, 반복 사용이 불가능한 페널티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먼치킨으로 판단합니다.
      ② 소환
      → 드래곤, 악마, 요정 등 생명을 가지는 환상 속의 존재 자체를 소환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칼날 형태의 빛, 길쭉한 뱀의 형태를 한 빛줄기 등 다루는 에너지가 상상 속 동물의 외형을 닮았다는 묘사는 가능합니다.
      → 실체가 있는 물체를 소환할 경우 해당 크기가 통과할 수 있을만한 충분한 공간이나 소모성 스크롤, 또는 해당 물건을 찍은 사진이나 본인이 사전에 표식을 남겨둔 특정 물건 등, 이능력에 비례하여 제한을 두는 조건의 서술이 필요합니다. 이것이 없을 경우 오버 밸런스를 우려, 먼치킨으로 판단합니다.
      → 조건 설정과 페널티는 별개입니다. 소환용 표식을 생성하고 유지하는 데 지속적으로 본인의 혈액이 소실된다거나, 1회 소환마다 특정 부위에 통증이 발생하는 등, 다발적인 소환을 할 수 없을만한 페널티 설정이 필요합니다.

  3. Q&A 접수 이후부터 이능력 설정에 대한 컨펌을 총괄계 DM에서 진행합니다. 이능력 설정 가능 여부 또는 이능력의 페널티 밸런스 체크가 가능합니다.


◆ 스킬

캐릭터 어필을 돕기 위해, 신청서에 기재된 활용법을 참고하여 운영측에서 스킬을 지급해 드릴 예정입니다. 다만 커뮤내 시스템의 한계로 설정이 완벽히 반영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 스킬 지급은 일상 기간 종료 후 개인 DM으로 전달될 예정이며, 지급받은 스킬이 캐릭터 설정과 상이할 경우 구현 가능한 범위 내에서 조율이 가능합니다.

  2. 성장 전/후 성격이나 이능력 운용 방향성이 달라질 예정이며 스킬에도 해당 사항을 반영하고 싶은 경우 성장 IF에 해당 내용을 기재 부탁드립니다.

    ex) 성장 IF : (사건 내용)을 겪고 성격이 달라져 타인을 보호하기보단 앞장서서 공격하는 스타일로 변화할 예정이므로 공개 설정이 아닌 (추가 기재)한 내용대로 스킬 설정 원합니다.


  3. 채집, 조사 스킬의 경우 전투중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할 예정이며 전투 필드에서 채집 가능한 스팟 탐색이나 크리처에게서 부산물 획득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4. 합격자 선발 후, 캐릭터들의 이능력 성향 분포에 따라 내부적으로 러닝 컨텐츠 비중이 조정될 예정입니다.

    ex) 전투형 캐릭터들이 많을 경우 전투 스팟 비중이 늘어나며, 채집/조사형 캐릭터가 많을 경우 채집/조사 스팟이 늘어납니다.



◆ 육성

일상기간에 추가 스탯을 획득하여 캐릭터를 육성할 수 있습니다. (최대 10)

이벤트 & 참여 : 5
ㄴ전투 시스템 숙지를 위한 모의 전투 이벤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봇계 트윗 : 최대 3
ㄴ 500회 이상 : 스탯 1 지급
ㄴ 1000회 이상 : 스탯 3 지급

필수 로그 제출 (1회) : 2


◆ 제작

수집한 재료를 소모하여 회복, 스탯의 일시적 강화 등 아군을 도울 수 있는 아이템을 만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러닝 중 공개 됩니다.



◆ 탐색

시리어스 기간 중 탐색일정이 존재하며 조사 및 전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조사
  1. 조사는 모든 선택지를 확인 할 수 있는 스팟과 단 한가지 선택지만을 확인 할 수 있는 스팟, 2가지가 존재합니다.

  2. 조사 중 반드시 스킬을 사용해야만 돌파할 수 있는 스팟이 존재합니다. 적절한 스킬을 고를 수 있도록 힌트 지문이 제공되며, 보다 상세한 공지는 러닝 중 공개될 예정입니다.
전투
  1. 전투 발생
    조사중 적과 조우시 전투에 돌입합니다.

  2. 필드 배치
    마스 레이드 형태의 지도가 세팅된 구글 시트가 공개됩니다. 해당 문서를 통해 위치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3. 행동순서 산정
    크리처와 아군의 스탯에 따라 행동 순서가 고지됩니다.

  4. 회의 및 행동선언
    위치와 행동 순서를 고려하여 논의 한 후 행동을 선언합니다

  5. 결과 출력 후 <4. 회의 및 행동선언>으로 돌아가 새로운 턴을 시작합니다. 보다 상세한 공지는 러닝 중 공개될 예정입니다.


◆ 사망

탐색 중 한번에 캐릭터의 잔여 HP를 초과하는 데미지를 받으면 행동불능 상태가 됩니다. 별다른 조치 없이 추가적으로 1이상의 데미지를 받을 경우 캐릭터는 사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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